컴퓨터/엑셀 강좌

엑셀 중급 08 조건부 서식

NYGD 2021. 8. 30.

안녕하세요 NYGD입니다.

오늘은 지난 시간에 중복 값을 찾아낼 때 잠시 보았던 조건부 서식에 대해

좀 알아보록 합시다.

 

조건부 서식이 무엇일까요?

간단하게 말을 하자면

우리가 셀에 어떤 조건을 거는데 만약 셀 안의 값이 그 조건을 만족한다면

(보통은) 색을 입혀서 보기 좋게 해주는 기능입니다.

 

그럼 조건부 서식을 쓰는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?

요즘 재테크가 붐이죠?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주식에 대해서 많이 보실 텐데

저도.. 주식을 시작을 막 시작한 주린이 입니다만..

 

주식 차트를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.

어제보다 얼마나 올랐느냐~

위 사진은 S&P 500 현재 값인데요 

파란 네모칸에 보시면.. 어제 보다 0.89%로 상승했죠?

이렇게 상승하면 그 값에 초록색을 보여줘서 

우리는 색만 봐도 이게 올랐는지 안 올랐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.

 

엑셀에서 조건부 서식을 쓰는 이유도 위처럼

증가했는지 하락했는지 

아님 특정한 값 or 평균보다 올랐는지 낮은지

뭐 이런 숫자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바로 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능이라고 

보시면 되겠습니다.

꼭 숫자만 가지고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. 특정 조건을 숫자 말고 텍스트로도 설정할 수 있으니

텍스트를 이용해서 조건을 쓰시분들도 

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.

 

 

사용법

기본적인 사용법은

내가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고 싶은 열, 행을 선택 후

조건부 서식 아이콘을 Home 탭에서 선택한 후 내가 원하는 기능을 적용시키시면 됩니다.

조건부 서식 기능 종류

위 사진에서 보면 조건부 서식에 많은 기능들이 포함이 되어있는데

기능들을 하나씩 정리해보죠

 

반응형

 

1. 셀 강조 규칙 Highlight Cells Rules입니다.

이 기능은 말 그대로 셀에 조건을 걸어서 조건에 만족하면 색을 입혀주는 기능입니다.

셀 강조 규칙

1. Greater than 보다콤 : 내가 정한 숫자보다 크면 색을 입힌다

2. Less than 보다 작음 : 내가 정한 숫자보다 작으면 색을 입힌다.

3. Between 해당 범위 : 내가 설정한 해당 범위 내 숫자가 있으면 색을 입힌다.

4. Equal to 같음 : 내가 정한 숫자랑 같을 경우 색을 입힌다.

5. Text that Contains 글자 포함 : 내가 적은 글자가 있는 셀만 색을 입힌다.

6. A Date Occurring 발생 날짜 :  내가 정한 날짜가 포함될 경우 색을 입힌다.

7. Duplicate Values 중복 값 : 중복 값만 색을 입힌다.

 

2. 상위 하위 규칙 Top Bottom Rules

이 기능은 상위 몇 개, 하위 몇개 이런 개념으로 쓰이는 규칙들입니다.

1. Top 10 items 상위 10 항목:  상위 10개 목록만 색을 입힌다.

2. Top 10 % 상위 10 % : 상위 10퍼센트에 포함된 값들만 색을 입힌다.

3. Bottom 10 items 하위 10개 항목 : 하위 10개 항목만 색을 입힌다.

4. Bottom 10 % 하위 10% : 하위 10 퍼센트에 포함된 값들만 색을 입힌다.

5. Above Average 평균 이상 : 평균 이상 인 값만 색을 입힌다.

6. Blow Average 평균 이하 : 평균 이하의 값만 색을 입힌다.

위 기능 중에 개수와 퍼센트인 10내가 원하는 값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.

상위 1개, 4개, 20개 등등 내가 원하는 데로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.

 

기본적으로 여기 나와 있는 기능들을 클릭을 하시면

조건부 서식 창

이렇게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.

1번 네모에 Less than은 현재 내가 어떤 기능을 사용하는지 보여주는 것이고

2번 네모에 13.5라고 적혀있는 곳에 내가 원하는 값을 넣으시면 됩니다.

3번 네모는 내가 그 조건을 만족했을 때 어떤 색을 입힐지 결정하는 겁니다.

위 창을 요약하자면

내가 선택한 셀 중 13.5보다 작으면 어두운 빨간색으로 텍스트 색을 정하고 연한 빨강으로 배경을 칠한다.

이렇게 되겠네요

그리고 3번 네모에서 내가 원하는 색으로 입히고 싶으시면 

내가 원하는 색으로 정하기

위 사진처럼 네모 표시를 누르면 사용자 정의로 할 수 있게 해 놨습니다.

저 버튼을 클릭하시면 

워드와 같은 포멧 정하는 창

위와 같이 포맷을 정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 거기서 내가 원하는 폰트 사이즈 색들을

입히시면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.

워드를 사용하실 주 아시면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겠죠?

 

혹시 이전에 제 필터 설정하는 글을 보시고 이 글을 보시면

https://nygd.tistory.com/entry/%EC%97%91%EC%85%80-%EC%A4%91%EA%B8%89-06-%ED%95%84%ED%84%B0-%EC%84%A4%EC%A0%95?category=915769 

 

엑셀 중급 06 필터 설정

안녕하세요 NYGD 입니다.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필터에 대해서 좀더 알아 봅시다. 먼저 필터 설정을 아직 모르신다면 https://nygd.tistory.com/entry/%EC%97%91%EC%85%80-%EC%A4%91%EA%B8%8905-%ED%95%84%ED..

nygd.tistory.com

 

잉? 똑같은 게 있네 하실 텐데..

맞습니다.

보통 우리가 엑셀에서 쓰는 기능들이 다 거기서 거기라 

다 비슷비슷합니다.

 

3. 데이터 막대 Data Bars

이 기능은 데이터 값에 따라 셀 안에 막대를 나타내 주는 기능을 합니다.

값이 작으면 막대가 짧게, 값이 크면 막대가 길게

눈으로 데이터들이 확 보이긴 하지만 저는 이 기능은 잘 안 쓰게 되더라고요..

데이터 막대

데이터 막대에 들어가시면 색깔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.

그라디언트로 막대를 만들던, 솔리드 색으로 만들던 선택 하시면 됩니다.

 

4. 색조 Color Scales

이 기능도 위 데이터 막대와 비슷하지만 

여기서는 막대처럼 길이로 나타내는 것이 아닌 색으로 나타내게 됩니다.

색조 기능

물론 위처럼 빨강 노랑 초록을 내가 원하는 색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.

이 기능 또한 잘 안 쓰게 되네요

 

5. 아이콘 집합 Icon set

이 기능은 데이터 값에 따라 화살표 또는 아이콘들로 나타내는 기능입니다.

보통 세일, 매출, 가격 등등이 올랐다거나 내렸다거나 이런 표시로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.

제가 처음 보여드렸던 주식 차트에서 잘 쓰이죠 

아이콘 집합

 

맨 마지막 

그리고 맨 마지막 3개는 

6. New Rule 새 규칙

이 기능은 새로운 규칙을 만드는데 내가 원하는 커스텀으로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.

 

7. Clear Rules 규칙 지우기

이 기능은 내가 현재까지 사용했던 규칙들을 다 없애버리는 기능입니다.

 

8. Manage Rules 규칙 관리

이 기능은 내가 현재까지 적용했던 규칙들을 다 보여주는 기능입니다.

 

이로써 기능 설명은 다 한 것 같습니다.

그런데 질문이 생기겠죠?

기능은 알겠어... 그렇데 어떻게 쓰라는 거야?

 

네.. 다음 시간에 활용법을 알아보죠 

그럼!! 

댓글